카테고리 없음 / / 2023. 3. 3. 00:45

국도화학 투자 아이디어

반응형

중국의 위드코로나 리오프닝의 수혜주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차 주가가 바닥을 기고 있는 국도화학을 알게 되었다. 화학주들이 모두 바닥을 기고 있으니 특별할 것은 없지만 세계 1위 기업이니 만큼 공부를 해두고자 한다.
 

국도화학 개요

국도화학은 에폭시수지와 폴리올수지 생산을 주업으로 구성되어있지만 에폭시 97%의 비중으로 에폭시 한길만 가는 기업이다 이는 기업소개 홈페이지에도 나와있다. 그러한 만큼 국내 65% 과점 상태이며 국내 주요 페인트업체들의 원자재 수요로 사업을 영위하며, 수출의 비중이 76%로 세계 에폭시 마켓 2위 기업이자 생산 CAPA는 1위 기업이기도 하다. 연간 생산능력은 약 80만 톤이지만 가동률은 50%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석유화학 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로 인플레이션을 타고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장에서 인플레이션과 함께 급성장을 하였으나,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인해 2022년 4분기 매출은 13% 감소하지만 영업이익은 94% 감소로 적자전환 하였다.  매출은 소폭감소 했는데 적자인 이유를 알면 투자로직에 의해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우선 에폭시의 쓰임새를 확인해 보자. 에폭시는 선박, 자동차, 컨테이너 등 증방식용 도료이며, 제관용 도료로 주로 쓰이며, 전기전자 절연을 위한 소재, 그리고 산업기기의 경량화에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우주항공분야 가 대표적이다. 또한 풍력블레이드용 에폭시소재에 사용되며 마켓 또한 빠르게 성장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영업이익 94% 저하에는 이 안에서 판가와 원가사이의 스프레드가 감소함에 따른 로직이 있을 것이다.
 

에폭시 비전

에폭시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평균 5%씩 성장 중이다. 현재 66억 달러 규모이며 2028년 이후 88만 달러 규모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성장률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에폭시가 경기민감주인 가장 큰 이유는 주로 선박과 SOC 사업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즉, 저금리를 활용한 투자가 활성 화 되고 유통 물류시장에 활기가 찾아와 조선업이 살아나고 에너지비용이 내려와 원가의 하락으로 인해 판가와의 스프레드를 벌려야 한다. 또한 2022년 투자설비를 완료하여 에폭시 생산 CAPA를 더울 확충 하였는데 향후 생산가동율이 올라갈수 있는 여력이 발생한다면 지금의 저평가구간을 벗어나는건 당연한 이치일 수도 있다. 화학기업들은 보수적인 기업들이 많다. 수요가 증가한다고 해도 공급을 쉽게 올리지 않는다 향후 수요 감소시 그 여파가 부매랑이 되어 돌아오는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있기에 언제나 보수적으로 투자하고 운영한다. 그럼에도 생산CAPA를 확충해 둔 점은 어느 관점에서 턴어라운드를 꾀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투자로직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모든 악재적인 환경이 이제는 변곡점이 왔다고 판단할 수 있을지는 역사적으로 중국시장 분위기에 가장 민감했었기에 최근 리오픈을 시작한 중국경기에 에폭시의 비전이 달려있다고 본다.
 

투자 로직

국도화학에 투자가 가능하려면 환경여건에 대해 몇 가지 투자 로직 확인이 필요하다. 주변 변수를 모두 나열해 보면, 운임료, 원자재비, 경쟁사와의 마켓셰어, 판가의 상승, 경기부양 정책 등등이다. 먼저 운임은 이미 코로나 이전 가격으로 내려와 있고 이는 2022년 3분기부터 반영이 되었을 터, 현재 큰 모멘텀은 될 수 없지만 선임계약기간이 통상 1년 단위임을 고려하면 2023년 영업이익의 증가는 최소 500억 차이는 예상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글로벌 인프라 투자로 인한 에폭시 수요의 증가에 따른 판가의 상승 그리고 에너지 가격의 안정화로 인한 원가의 절감이 가장 필요하다. 전자는 전 세계 45%의 수요를 담당하는 중국이 위드코로나로 본격적인 모멘텀 역할을 해 주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또한 국내 건설경기의 반등인데 이 부분은 향후 1년은 더 걸릴 것 같고 조선업 특히 LNG선 제작에 따른 고마진 에폭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이다. 지켜봐야 할 이벤트로는 바스프의 독일공장 2개가 에너지비용 상승을 감당하지 못하고 폐쇄 결정을 하였는데 이로 인해 공급망 쇼티지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일시적인 현상이 될수도 있지만 이로인해 일부 화학제품의 가격은 상승할 것이고 에폭시 판가 상승에 영향을 줄 것이다. 중국경기부양책이 가시화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3월 중국양회를 앞두고 조선, 철강, 화학의 기대감이 주가의 트리거가 될지 지켜봐야 하겠다
 

결론

주가하락의 이유인 운임 원자재 에너지비용 경기침체 등등 모든 것들이 저점이 아니냐는 기대감에서 주가의 반등신호가 올 것이다. 현재 주가는 9만 원에서 4만 5천 원으로 50% 이상 조정 중이다. 추가 하락을 한다면 3만 8천 원까지는 열어두고 투자계획을 세워야 할 필요도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