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오면 추위와 함께 걱정해야 할 것이 바로 건조한 날씨인데요. 이때 가장 필요한 가전제품은 바로 가습기입니다. 가습기는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초음파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 자연 기화식 가습기로 나눌 수가 있죠.
오늘은 가습기 종류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가장 좋은 가습기 Best 4 제품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인기있는 가습기 추천 제품 Best 4는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가지 가습기 종류 중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제가 추천해 드릴 가습기 종류는 바로 자연기화식 가습기인데요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위생적이면서 습도 유지도 편리하고 소비 전력도 낮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가습기입니다.
<목 차>
1. 가습기 종류
2. 샤오미 가습기
3. 오아 가습기
4. 큐디스 가습기
5. 원더스리빙 가습기
가습기 종류
초음파 가습기
먼저 초음파 가습기를 쓸 때 대부분 수돗물 혹은 정수물을 사용하실 텐데요 제품 설명서에 서에는 보통 수돗물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어요.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수증기에 포함된 각종 미네랄 성분 예를 들면, 칼슘 마그네슘 기타 금속 친전물을 흡입한 아이에게서 심각 심각한 폐 손상이 발견되었던 사례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미국의 환경보호국에서는 어린아이 혹은 노약자가 있는 집에서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할 때 수돗물을 권장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개인적으로 초음표 가습기를 썼을 때 오히려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어요. 일단 정수물은 정수물 나름이라 편차가 꽤 큰 데다가 수돗물만큼은 아니더라도 대부분 약간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불순물이 아예 없는 순수한 물인 증류수를 더 권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증류수를 쓰면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도 매일 꼼꼼하게 해줘야 됩니다.
이게 말이 쉽지 매일 청소하는 정말 어렵고 번거로운 일이에요. 그렇다고 수돗물은 청소를 안 해도 되냐 그것도 아닙니다. 수돗물을 쓰고 나면 석회 찌꺼기가 남는데 거기에서도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니까요
결과적으로 초음파 가습기는 증류수를 사용하며 청소를 할 수 있는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 사용자 측면에서 초음파 방식의 장점이 있기는 합니다. 소음은 적고 가습량은 많고 전력 소모도 적어서 전기요금도 적게 나오는 장점은 확실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는 말 그대로 물을 펄펄 끓여서 나온 수증기로 집안에 습도를 올리는 방식인데요. 기본적으로 살균이 되니까 정수든 수돗물이든 어느 물을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또한 가열식 가습기는 순수하게 수증기만 발생되기 때문에 호흡기에 문제가 없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게다가 따뜻한 수증기가 나오니까 온열 효과도 있어서 겨울철에 집안 온도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원래 자체는 단순해서 냄비를 물에 끓이거나 전기 포트를 사용하여 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아요. 그래서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바닥에 하얀 석회 찌꺼기가 생기니까 수조를 분리해서 세척할 수 있는 제품을 사시면 되는데요.
보통 전기밥솥처럼 생겨서 밥통 가습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단점은 물을 끓이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약간은 있다고 하고 계속 열에너지를 써야 하기 때문에 전기 소모량이 다른 방식 대비 더 크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차피 물을 끓이기만 하는 거면 그냥 냄비에 끓이지 뭐하러 가습기를 사 라고 할수도 있겠습니다.
가열식 가습기에는 다양한 편의 및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밥통가습기의 원조격인 르젠의 제품을 예로 들면 실내 습도량을 측정해서 과습이 되지 않게 자동 조절이 됩니다.
스테인리스 수저와 뚜껑 아래 실리콘 커버까지 모든 부속품이 분리가 가능해서 청소하기도 쉽고 잠금장치도 있기 때문에 아이들 있는 집에서는 특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시간당 최대 가습량이 500 밀리리터에 수족 용량도 3.5 리터나 되어서 사실상 하루 종일 사용하실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가열 방식도 과거에는 열선을 이용했다면, 최근 4세대 제품에는 인덕션과 같이 자기장을 이용한 방식으로 가열해서 열효율이 개선되었다고 해요.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사측에서도 계속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초기 비용이 25만 원대라 조금 부담되실 수는 있는데, 편의성 위생 가습성능 등을 생각하면 가장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기화식 가습기
만약 가열식 가습기에 높은 비용이 부담되신다면 혹은 뜨거운 물을 사용하다 보니 걱정되신다면 물을 머금은 필터를 펜으로 건조시키면서 발생 발생하는 수증기를 이용하는 기화식 가습기를 사용 하는데요.
기화식 가습기의 원리를 비유하자면 수건을 적셔서 선풍기로 말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자연 기화식 혹은 자연식 가습기라고 부르기도 해요. 필터가 있기 때문에 물에 있는 이물질을 걸러낼 수 있어서 가열식과 동일하게 수돗물 사용이 가능하고요. 전력 소모가 적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기화식 가습기는 수증기 온도가 차가운 편이라 겨울에 사용 하기에는 아쉽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 필터 관리를 잘해주지 않으면 물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수조와 팬 필터 같은 각 부품들이 분리가 잘 되고 청소가 용이한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내부 구조가 아무래도 가열식보다는 복잡하기 때문에 손이 좀 많이 간다고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도 가격이 더 저렴한 편이기도 하고, 필터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추가 비용 부담도 적습니다. 1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기기의 분해가 직관적이고 간편해서 청소가 쉽다는 점이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에요.
필터 비용도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아쉬운 점은 수조 용량이 이 리터라서 한 번 급수할 때 총 가습량이 작고 연속 가습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그래서 거실에서 메인으로 쓰기보다는 아이 방 안방에서 서브용으로 쓰기 괜찮으실 것 같네요.
자연기화식 가습기 추천 가습기 종류(샤오미, 오아, 큐디스, 원더스)
초음파 가습기 단점의 대안으로는 가열식과 기화식 가습기가 있는데, 가열식은 약간 소음이 있고 전력 소모는 크더라도 구조가 단순해서 청소도 쉽고 가습량도 풍부합니다.
무엇보다 따뜻한 수증기가 나와서 겨울철 실내 온도를 올리는데 특히 좋구요. 기화식은 차갑긴 하지만 안전에 대해서 염려할 일도 없고 전력 소모도 적고 기기 가격도 저렴해서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샤오미 가습기
가습기 추천 제품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샤오미 스마트미 2세대 제품입니다.
가격은 직구이기 때문에 시기별로 차이는 좀 있지만 약 8만 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습 방식은 자연 기화 방식이고 필터의 종류는 타 제품과 조금 다른 디스크 방식입니다.
게다가 이 제품은 비싼 디스크 필터 가습기 중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데요. 디스크 방식은 여러 장의 디스크가 수조의 반쯤 잠겨 회전하면서 펜으로 바람을 지나가게 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은 관리만 잘하면 필터를 교체할 필요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반대로 단점은 한 번 세척할 때 디스크를 모두 분해해서 세척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가 번거롭다는 점이죠
다음으로, 제품의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자동 모드가 제공되고요. 물통의 크기는 4리터 이고 최대 분무량은 시간당 240 밀리리터 입니다.
크기는 가로세로 깊이 순서대로 243 163 240밀리미터이고 무게는 4.3킬로그램이네요. 제품 상단의 수위가 5단계 LED로 표시가 되어서 편리하고요.
상단에 버튼을 눌러 가습량을 3단계로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가성비가 좋고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디스크 필터를 찾고 있는 분에게 아주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오아 가습기
다음 가습기 추천 제품은 오아 에어 워셔 가습기입니다.
가격은 8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네요. 이 제품은 성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디자인이 예뻐서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동그랗고 심플한 디자인의 다리 부분은 우드 처리를 해 두어서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가 나는 제품이네요. 그리고 이 제품의 또 다른 특징은 물탱크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가습기 상단에 물을 직접 부으면 구멍을 통해 제품 본체로 흘러 들어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2리터까지 부을 수가 있고 물이 일정량 이상 차오르면 인디케이터가 올라와서 더 이상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다만 물탱크가 별도 존재하지 않아서 세척과 관리가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은 아쉬운 점이네요. 제품 하단에는 LED가 장착되어 있어서 무드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구요.
필터는 워셔볼 필터가 적용되었고 최대 분모량은 200 씨씨입니다. 사이즈는 가로 세로 깊이 순서로 258 338 307밀리미터이고 무게는 2.8킬로그램이네요.
자동 습도 조절 같은 편의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 것은 좀 아쉽습니다. 오와 에어 워셔 가습기는 이쁜 디자인의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 잘 어울릴 제품이겠네요.
큐디스 가습기
큐디스 가습기는 추천제품 1위 제품입니다. 큐디스 토리 CF6218제품입니다.
가격은 8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네요. 이 제품 또한 디자인이 심플하면서도 깔끔한데요. 게다가 세 가지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 무드 등이 제공되어서 인테리어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습 방식은 자연 기화 방식이고 워셔블 필터가 적용되었습니다. 가습량은 시간당 300미리리터까지 가능하고요. 자동 습도 기능이 제공되고 목표 습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물통의 크기는 삼 리터이고 권장 면적은 사 에서 오 평이기 때문에 침실에 놓고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사이즈는 가로 세로 깊이 순서로 229 336 229밀리미터이고 무게는 약 2.7킬로그램으로 가벼운 편이네요. 제품 하단에 수입 표시창이 제공되어 물의 잔량을 확인할 수가 있고요.
가습량은 사 단 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외에 기능으로는 취침모드 오토모드 목표 습도 타이머 기능이 제공됩니다. 필터는 물로 세척이 가능한 워셔블 필터가 제공되었으며 권장 교체 주기는 6개월입니다.
이 제품의 아쉬운 점이라고 하면, 수위를 확인하기가 좀 불편하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이 점만 빼면 방에 두고 사용하기에는 가장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원더스리빙 가습기
추천 가습기 제품은 원더스리빙 미스킹 에이치19입니다.
가격은 약 17만 원에 구매가 가능하네요. 이 제품은 가격대는 올랐지만 가습량도 같이 올라갔기 때문에 침실뿐만 아니라 넓은 거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필터는 물세척이 가능한 워셔블 필터가 적용되었고요. 필터 세척은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주 1회 손빨래 해주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소프트 필터가 두 장이 제공이 되는데 세척만 잘해준다면 최대 3년까지도 필터를 사용할 수가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물통 용량도 5.3 리터로 큰 편인데요. 물통 위에는 손잡이가 달려있어서 쉽게 분리하고 세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 가지 자동 가습 모드가 제공되고요. 최대 가습량은 시간당 650 밀리리터로 타 제품 대비 큰 가습 능력을 가지고 있네요.
상단에는 터치 디스플레이가 제공되고 직관적인 확인과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 습도와 온도를 확인할 수 있고 각종 모드를 조절할 수 있으며 풍량은 총 4단계까지 설정이 가능하네요.
원더스홈 전용 어플을 통해 다양한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역시나 높은 가격과 큰 사이즈가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작은 침실에 둘 것이 아니라면 넓은 공간의 가습을 위해서는 이 제품이 아주 적합해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