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제품 렌털을 고려중 이신가요 하지만 별것 아닌 것 같은 정수기이지만 정수기 렌탈을 위한 과정에서 정수기 성능 비교도 가격비교도 쉽지 않음을 느끼실 거예요
정수기 렌탈을 위해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렌털 약정기간이 5년인 만큼 더욱 신중하게 고를 수밖에 없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정수기 렌탈 가격 비교와 사은품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건데요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공유드린 사이트를 이용하시어 가장 사은품을 많이주는 제품으로 덜컥 계약을 하시면 5년이라는 약정기간을 채우지 못하시고 후회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은품보다 중요한 건 나에게 맞는 정수기가 무엇인지 현명한 선택을 하시는 겁니다.
제가 그동안 모두 사용해 본 결과, 추천 Best 3 정수기는 코웨이, LG, 그리고 쿠쿠 정수기 입니다. 3가지 정수기는 가격, 위생, 편의기능등 특징이 모두 다른데요 각각 제품마다 특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 차>
1. 정수기 렌탈 약정기간과 위약금
2. 정수기 렌탈 가격비교
3. 정수기 고르는 방법
4. 정수기 추천 Best 3
정수기 렌탈 약정기간과 위약금
정수기 렌탈 약정기간
정수기 렌탈 사용 시 약정기간이란 우리가 핸드폰을 구입하며 계약하는 약정기간 방식과 동일합니다. 핸드폰은 2년 정도 의무 약정기간으로 진행하지만 정수기는 이보다 긴 5년 정도의 약정기간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약정기간이 길어질수록 정수기 월 렌트비용은 당연히 저렴해지며, 렌털 정수기에 대한 케어서비스도 포함된 금액으로 진행됩니다.
정수기 케어서비스는 정수기 렌탈사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대부분 주기적인 필터청소 혹은 교체로 진행되며 살균소독을 직접 진행해 주는 방식입니다.
정수기 렌탈에는 위처럼 약정기간이 있는만큼 초기 계약시 상품권 및 현금 서비스 혜택이 있는데요 서비스가 많을수록 당연히 월 렌탈료가 증가 하기 때문에 약정기간 동안의 총 렌탈료 대비 서비스 지원 금액을 잘 고려하여 정수기 렌탈 계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약정 위약금
정수기 렌탈기간이 예전에는 3년 의무약정 그리고 5년 후 소유권 이전 조건이 가장 흔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의무 약정기간 자체가 5년으로 대부분 진행되는데요
물론 의무사용기간이 길어진 만큼 가격은 좀 더 저렴해지긴 했습니다. 정수기 렌탈 위약금의 기준은 보통 의무 약정기간에서 사용한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의 총렌탈료의 10-15%를 청구하게 됩니다.
예시로 3년의 약정기간 중 6개월 사용만에 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15% 위약금 기준 약 16만 원에 가까운 위약금이 발생됩니다. 또한 이경우 정수기 렌탈 설치비용 및 철거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정수기 렌탈 가격비교
가장 어려운 과정이 정수기 렌탈 가격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정수기 렌탈을 검색해보면 광고가 많아서 어느 업체를 믿고 렌탈 계약을 해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네이버 창 광고에 등장하는 업체, 회사 복지몰을 통해 연결된 렌탈 업체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모두 렌탈 가격은 같았습니다. 본사 렌탈 가격 정책에 따라 기본 렌탈 가격이 동일한 것 같습니다.
결국 판매 채널에 따라 판매 시 얼마나 사은품을 주는지, 몇 개월 임대료 할인을 주는지, 현금 지원을 하는지의 차이입니다. 이는 인터넷, TV, 휴대폰과 동일합니다.
1. 렌탈 기간 결정
정수기를 대여할 때는 먼저 대여 조건을 마음에 두고 설정해야 하는데 보통 3년 또는 5년 의무가 가장 일반적인 조건입니다. 물론 3년 계약의 경우 월 대여료가 높고, 5년 계약의 경우 월 대여료가 조금 저렴합니다.
업체별 광고를 보면 대부분 저렴한 가격이 가능한 최저가의 5년 대여 조건입니다. 개인적으로 3년 이상 대여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수기라고 해도 오래 사용하면 문제가 있을 것이고, 매일 살균 소독을 하기 때문에 매일 물이 지나가는 관을 들여다보지 않으면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기능이 향상되어 한 제품을 오래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의무 기간을 채우지 않고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저렴한 대여료로 5년을 버티려면 5년을 선택하고, 다른 제품을 사용하려면 3년을 결정하면 됩니다.
2. 제휴 할인
정수기 렌탈 비용을 월 2만~3만 원 정도 내는 게 생각보다 부담스럽습니다. 이에 대부분 정수기 업체들이 카드사와 제휴해 매월 일정 실적에 따라 정수기 렌탈료를 최소 1만 3천 원에서 3만 원까지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할인 혜택은 대부분 사용 실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상품을 먼저 선택한 후 적절한 결제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달 할인 한도 정도만 사용할 계획을 추천하고, 최소 1만 3천 원까지 할인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3. 대여료 비교
1) 코웨이 아이콘 2 정수기
- 방문관리 : 3년 약정 : 37,900원 / 6년 약정 : 33,900원
- 자가관리 : 3년 약정 : 33,900원 / 6년 약정 : 29,900원
- 3개월 대여료 면제
- 타사 정수기 사용 시 3,000원 할인 이벤트 진행 중
- 제휴할인 : 13,000원 ~ 30,000원 (실적에 따라 다름)
2) LG 오브제 컬렉션 정수기
- 방문관리 : 3년 의무, 5년 약정 : 37,900원 / 6년 약정 : 29,900원
- 자가관리 : 3년 의무, 5년 약정 : 35,900원 / 6년 약정 : 27,900원
- 제휴할인 : 10,000원 ~ 23,000원 (실적에 따라 다름)
3) 쿠쿠 스팀 100 정수기
- 방문관리 : 3년 약정 : 38,900원 / 5년 약정 : 32,900원
- 자가관리 : 3년 약정 : 35,900원 / 5년 약정 : 30,900원
- 제휴할인 : 10,000원 ~ 23,000원 (실적에 따라 다름)
정수기 고르는 방법
[직수형 / 저수조형]
저수조형은 종종 레스토랑 정수기라고 불립니다. 정수된 물은 수조에 보관 후 필요시 배출 한 번에 많은 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나 회사 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반대로 물 사용량이 적은 가정에서는 곰팡이나 물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데요. 직수형이 보편적인 가정용 정수기입니다. 바로 물을 끌어올려 필터를 통과한 후 정체되지 않아 위생적이기 때문에 가정용으로 추천합니다.
[정수 냉수 온수 얼음]
정수기의 수온은 정수, 냉수, 온수, 얼음으로 나뉩니다. 물론 4종 정수기능이 추가될수록 가격대도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정수기를 정수기능이나 냉수기능만 함께 사용해도 1인 가구나 생활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있는 집인 경우 일반적으로 냉온정수기를 추천합니다.
[가성비]
방문 관리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정수기는 현대 큐빙 더 슬림 플러스입니다. 4개월 방문주기 기준 월 28,900원이며 3만 원 이하로 정수기 이용이 가능합니다. 요즘 자가관리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필터가 점점 쉽게 바뀌어 자가관리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가관리를 기준으로 가장 가성비 있는 정수기는 쿠쿠의 스팀 100 정수기입니다. 월 28,900원이고, 현대큐빙과 마찬가지로 3만원 이하로 이용 가능합니다.
[위생관리]
정수기 위생관리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냉동기능, 코크분리, 스테인리스도포, 방문케어) 살균 기능 적용 여부를 코크 별도 분리기능과 같이 생각해도 무방한데요 대부분의 정수기에 적용되지만 코웨이 정수기는 물이 직접 나오는 코크 내부만 가능합니다
현대큐밍 정수기도 냉각 모듈만 살균기능이 가능하여 두 제품 모두 살균관리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적용은 기본적인 위생 문제에 기초합니다.
여러 정수기 제품 중 LG 퓨리케어 정수기만 직수, 유로 이송, 코크 내부 전체가 모두 스테인리스 스틸입니다. 스테인리스 범위가 넓은 정수기는 세균 증식이나 수분 걱정이 없어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수기 제조기업이 클수록 케어 서비스의 범위가 넓어진다고 생각되는데요. SK매직과 코웨이가 가장 광범위한 케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정수기의 차이점은 청소와 교체입니다.
코웨이 아이콘 2 정수기는 물이 흐르는 관을 교체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혼자서 청소하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광범위한 케어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웨이 정수기를 사용합니다.
정수기 추천 Best 3
1. 가성비형 - 쿠쿠 스팀 100 정수기 - CP-ABS100 GW
100도의 끓는 물이 포인트이며, 다른 특징은 LG 오브제컬렉션 정수기와 유사하고, 스테인리스 직수관으로 자동 또는 수동으로 살균이 가능하며, 최근 출시된 모델은 이전 모델에 비해 디자인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쿠쿠 스팀 100 정수기는 물 배출관을 투명하게 만들어 100도의 물이 끓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실제 온수 기능이 있다고 해도 끓는 물이 아니면 별로 쓸모가 없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쿠쿠 스팀 100 정수기에서 한 번에 100도의 물을 얼마나 배출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데요, 쿠쿠 정수기가 같은 온도로 100도의 물을 1리터 이상 배달할 수 있다면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될 것입니다.
쿠쿠 스팀 100 정수기 신제품은 슬라이딩으로 물의 출력량을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해 보이고, 뜨거운 물 1리터 이상이 기대되는 정수기입니다.
쿠쿠 스팀 100 정수기는 쿠쿠에서 수도관 살균 소독을 위해 별도의 컵을 제공하고, 수도관에 넣어 소독할 수 있다는 점도 다른 정수기와 차별점입니다. 번거로울 수 있지만, 스스로 살균할 수 있어서 좋아 보입니다.
더욱이 100도의 물로 살균 소독할 수 있기 때문에 믿음이 간다고 생각합니다. 쿠쿠 스팀 100 정수기 전체적인 크기는 LG 정수기와 비슷하고, 전면 폭은 17cm, 깊이는 50cm, 높이는 40cm로 코웨이 아이콘 2보다 깊이와 높이가 조금 큽니다.
결론 :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고, 크기도 적당했고, 스테인리스 직수관, 자동 살균 기능, 그리고 무엇보다 100도의 물을 제공하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얼마나 뜨거운 물을 뽑아내느냐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2. 위생형 - LG 오브제컬렉션 냉온정수기 WD507 ACB
LG 오브제컬렉션 정수기는 백색가전으로 유명하다는 LG제품입니다. 다양한 전자제품을 만드는 회사답게 렌털 제품으로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 정수기는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서 조금 아쉬웠고, 기존 초기 모델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오브제 컬렉션으로 나온 정수기는 프리미엄 라인처럼 신경을 많이 쓴 디자인입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코웨이 아이콘 2보다 큽니다. 전면에서 보이는 폭이 좁고 높았으며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정수기의 가장 큰 장점은 세로 혹은 가로 방향으로 설치가 된다는 것이고 또한 출수구의 높이에 따라 조절이 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직수관은 Full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고 자동 살균 세척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필터 교체가 용이하기 때문에 자가 관리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그리고 음성 인식이 가능한 모델도 있습니다.
온수 정수기라서 온수를 배출할 수 있지만 온수 온도가 85도로 조금 애매합니다. 타 정수기들의 온수 온도 대부분이 85-90도 정도인데 위에서 살펴본 쿠쿠 정수기가 한순간에 100도의 물을 배출할 수 있다는 것처럼 차별화를 두었기 때문에 온수 온도가 85도인 점은 아쉽습니다.
결론 : 우수한 디자인, 직수관 스테인리스 스틸 제작, 자동 살균 기능 등이 있으나, 전체적인 크기가 커서 공간 활용이 어렵고, 온수 온도가 높지 않아 온수 활용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케어 서비스형 - 코웨이 아이콘 2 CP-7211N
정수기 렌탈 선두주자였지만 잠시 주춤하며 다시 주권을 쥔 코웨이 제품으로 특히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강력한 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디자인도 마음에 들고 작은 사이즈입니다.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 2 가로 18cm, 세로 25cm, 높이 38cm로 공간 활용도가 좋아 보입니다. 6가지 색상도 선택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수형 정수기로 공기와 접촉하는 출수관을 주기적으로 살균 소독하는 기능이 없고, 직수관은 LLDPE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테인리스 재질이 아니며 공식 서비스센터 답변에는 곰팡이나 부식의 우려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정수기 제품은 스테인리스 직수관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자동 살균을 하는데 이런 기능이 없어 안타깝습니다. 코웨이 정수기 아이콘 2 제품 설명을 보시면 직수관 살균 소독은 방문 점검 서비스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체 관리를 진행하면 직수관은 살균 소독이 어렵습니다.
코웨이 정수기의 직수관이 스테인리스 재질이 아니면 아무리 곰팡이 부식의 위험이 없더라도 물때 등으로 변색이 됩니다. 저희 집을 관리하시는 분이 직접 말씀해 주셔서 직수관을 교체하지 않고 장시간 사용하면 플라스틱 품질이 변형될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코웨이 아이콘 2 정수기 온수와 관련해서는 현재 섭씨 100도의 물이 나온다고 홍보하고 있는데요 순간 온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방류할 때 온도가 다를 수 있다고 쓰여 있는 것을 보면 보통 100도의 물은 나오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론 : 디자인은 만족하나 수도관 직접 제작 및 살균기능 부족으로 아쉬움이 남음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