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가 만든 AI 챗지피티가 의사 시험을 합격하고 변호사 시험을 합격했다. 다른 말로 의사나 변호사 수준의 스마트한 친구를 우리는 언제든지 PC안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AI 시대가 오면 어느 분야에 가장 영향력을 미칠까?
이 질문에 대한 내 답변은, 전문직이다. 앞서 말한 변호사, 회계사 등등 정해진 규칙과 과거 판례를 가져와 해석하고 과거 data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점이 다를 게 없기 때문이다.
의사 역시 마찬가지이다 인간이 그동안 쌓아온 의료장비 검사 결과와 과거 data를 통해 원인을 찾고 적합한 drug 처방 결괏값을 내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 목 차 >
1. 챗지피티 이해
2. 스무고개 게임
3. 세계여행
4. 부모가 아이에게 맺어주는 친구
챗지피티 이해
전문직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챗지피티와 같은 콘텐츠와 data기반 서비스가 발달함에 있다.
과거 이야기를 해보자, You tube가 없던 시절, 그리고 Naver 녹색창과 Smart phone 이 없던 시절, 누군가가 알고 있는 정보와 기술은 공유되지 못하고 우리는 Basic level 까지만 학습할 수 있었다. 그래서 장인이 양성되고 부자가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장인의 기술을 유통하는 장사꾼들이 부자가 되고 장인은 상대적으로 헐값에 팔리게 된다. 그들의 기술이 대중화되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렇게 위대하신 챗지피티 선생님이 우리 가정으로 오셨으니, 우리 아이들 과외선생을 시켜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챗지피티와 대화를 시도해 보았다.
*챗지티비와 원활한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이전에 쓴 챗지피티 사용법을 보고 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챗지피티를 이해해야 챗지피티도 숨겨진 대답을 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내 질문에 그는 매우 적극적이다. 챗지피티는 같은 질문을 반복해도 70%는 디폴트 값을 말하고 30%는 조금씩 다른 대답을 한다. 그 30% 안에 챗지피티의 포텐이 있다.
스무고개 게임
쉽게 예측 가능한 영어 티칭은 처음부터 관심이 없었다. 언어 학습형 채팅 모델에게 영어를 가리키라고 하기엔 너무 가성비가 안 나온다. 챗지피티도 그걸 아는 만큼 영어 티칭은 basic skill이지만 아이 입장에서 흥미로운 것이 필요하다.
QnA가 가능하고 글로벌 지식을 습득했다면 주제를 정해주고 스무고개를 해보면 어떨까? 챗지피티의 능력을 끌어내는 건 질문자의 명령의 기술이다. 주제와 level도 내가 정해줄 수 있다. 모든 룰을 정해주고 챗지피티를 제어해야 한다.
위처럼 한글로는 챗지피티를 제어할 수 없다. 이 또한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기 충분하다 내가 너를 제어하고 길들일 수 있어! 그러기 위해 난 영어로 너에게 명령을 해야 해! 그렇게 영어가 자기주도 학습이 되어가는 것이다. 원하는 목적대로 챗지피티가 움직여 주기 시작할 때 아이는 두 가지 성취감을 얻는다.
내 영어가 먹혀들었어! 그리고 챗지피티가 내 손 안에서 움직이기 시작했어!라고
반복해서 명령어를 수정하고 롤을 추가보완 해준 결과 완벽한 스무고개 게임이 시작된다. 아이들이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시행착오 끝에 완성한 스무고개 명령어를 공유드리니 자녀와 함께해 보세요 :)
괄호안 내용은 원하는 키워드로 변경 가능!
Let's start 10 questions game from now on, you decide one thing in the (house) and don't say it I'm gonna ask you 10 questions about that thing You only answer yes or no with my question When I guess things right, you say "correct" If you don't get the answer right after question 10, tell me the anser. Let's make this game as difficult as a (10)-year-old
간단한 명령어 만으로도 역할 변경이 가능하다. 챗지피티가 술래가 되어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
키워드는 "switch our roles"
세계여행
우리가 살며 많은 곳을 가봐야 한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다. 책을 읽고 습득한 것이 다른 매체에서 나오면 비로소 "나 이거 아는데" 하고 입력이 된다. 챗지피티는 우리 아이들을 넓은 세계로 이어 줄 수 있다. 정확히 말하면 그러기에 충분한 콘텐츠 유통업자들이 세상을 가깝게 만들어 놓았다.
질문 3번 만에 원하는 세계여행지 Virtual trip을 할 수 있는 링크를 받았다.
우리가 알법한 여행지는 대부분 live cam과 360 around view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챗지피티는 이 모든 링크를 사용자에게 연결해 줄 수 있다. 여러분의 명령어에 따라서 말이다.
베르사유의 정원도 거닐어 보고 베르사유의 궁전도 들어가 볼 수 있다.
파리 에펠탑에 올라 한눈에 파리를 내려다볼 수도 있고 야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그럼 미국으로 가보자
이번에도 역시 3번의 질문만에 그랜드캐니언즈의 live cam link를 연결해 준다
석양이 지고 있는 그랜드캐니언즈의 실시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부모가 아이에게 맺어주는 친구
아이와 챗지피티를 친구 맺어 주고 싶었다. 아이를 PC앞에 앉게 하고 챗지피티를 아이에게 소개해 본다.
- PC안에 친구가 널 기다리고 있어
- 친구가 한글을 잘 못해서 영어로 설명을 해줘야 해
- 친구는 매우 영리하지만 네가 규칙만 잘 정해 주어야 완벽한 놀이를 할 수 있어
- 너가 좋아하는 초성퀴즈를 챗지피티랑 한번 해보자 아빠가 규칙을 정해볼게
역시 챗지피티는 천재였다.
드디어 MS가 강조하는 챗지피티의 잠재적 사용법을 일깨운 것일까?
함께 보면 좋은 글